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로밍 vs 유심 vs 이심 vs 포켓 와이파이 알아보기 : 나에게 맞는 것은?

by 해피 라운지 2024. 7. 18.

 

해외여행을 위한 필수 준비 과정 중 하나는 핸드폰의 사용일 것입니다. 로밍 vs 유심 vs 이심 vs 포켓 와이파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준비하게 되는데요. 어떤 것이 나에게 맞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밍 vs 유심 vs 이심 vs 포켓 와이파이 장점 단점 비교

 

 

아래 포스팅은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서 로밍 vs 유심 vs 이심 vs 포켓 와이파이의 장단점 등을 표로 분석한 내용이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로밍-vs-유심-vs-이심-vs-와이파이

 

 

 

로밍 알아보기

 

가장 편리한 방법인 로밍 알아보겠습니다. 로밍은 별도의 절차 없이 114(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셔서 신청만 하시면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비싼 요금. 장점은 편하고 한국의 쓰던 번호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어요.

 

장점

  1. 편리함
  2. 후불 요금
  3. 한국 번호 사용 가능

 

단점

  1. 비싼 요금

 

SKT 로밍의 경우 최대 30일 동안 3GB의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부가세 포함 29,000원의 정액제를 제공합니다. 한국-해외 간 로밍 통화 데이터 차감 없이 완전 무료이고요. 문자 수신이나 발신도 무료입니다. 20여 일의 여행 중 24GB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SKT 로밍 요금제 기준으로 79,000원입니다. 적지 않은 금액이긴 합니다.

 

그래도 전화할 일이 많고 약 30일 이하의 장기간 여행을 편하게 다녀오실 계획이시라면 추천드립니다. 특히 편리함이 장점인 만큼 따로 무언갈 할 것도 없이 전화로 신청만 하면 됩니다. 저가통신사의 경우 로밍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알아보시고요.

 

 

 

유심 알아보기

 

로밍 vs 유심 vs 이심 vs 포켓 와이파이에 대한 비교와 정보를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것은 어느 것인지 파악해 보고 있습니다. 다음은 유심입니다. 유심은 국내 여행사나 공항 등에서 유심칩을 신청 후 스마트폰에 교체하여 사용하는 형태입니다. 로밍보다 저렴하지만 번호가 바뀌는 단점이 있어요. 

 

장점

  1. 저렴함

 

단점

  1. 전화번호가 바뀜
  2. 유심 변경의 귀찮음
  3. 기존 유심 분실 위험

 

사용 방법

  • 핸드폰 종료 후 유심침 교체 (기존 유심은 잘 보관해 주세요)
  • 전원 켠 후 데이터 로밍을 선택

비용은 상품마다 다르지만 일본의 경우 매일 1GB로 5일 사용 시 7,800원 수준. 통화, 문자, 테이터 모두 사용 가능하고 장가긴 사용 시 적합합니다. 전화번호가 바뀌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심 알아보기

 

유심과 같은 형태이나 유심이라는 실물이 아닌 QR코드로 스캔하여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매우 저렴하고 전화번호도 바뀌지 않지만 최신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전화번호의 경우 처음에 현지번호를 받게 되지만 핸드폰 설정을 변경하면 와이파이 환경에서 한국번호로 사용 가능합니다.)

 

장점

  1. 저렴함
  2. 유심을 변경하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
  3. 사용하던 번호 그대로 사용 가능

 

단점

  1.  최신 기종에만 가능

 

유심 교체 필요가 없고 비용이 무엇보다 저렴한 장점이 있는 이심은 QR코드를 구입하여 수신받아 스캔을 통해 사용하게 됩니다. 

 

지원 기종

  • 갤럭시 : Z폴드 4, Z플립 4, S23 시리즈
  • 아이폰 :XS, XR, 11, 12, 13, 14, SE2
  • 등등

 

 

 

포켓 와이파이 알아보기

 

로밍 vs 유심 vs 이심 vs 포켓 와이파이 중 다음 알아볼 내용은 포켓 와이파이입니다. 공항 로밍센터 등에서 대여하여 사용하는 포켓 와이파이는 데이터나 전화가 아닌 와이파이 망을 통해 사용하는 형태인데요. 만약 가족 단위 등 여럿이서 사용한다면 포켓 와이파이가 추천됩니다. 함께 사용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점

  1. 여럿이 사용 가능
  2. 유심 등 교체 없음
  3. 사용하던 번호 그대로 사용 가능

 

단점

  1. 기기를 충전해야 함
  2. 와이파이만 지원 (전화, 문자 등은 유료)
  3. 기기를 들고 다녀야 함
  4. 기기 분실 시 10만 원 이상의 페널티 발생

 

비용은 일본의 경우 일 2GB에 5일을 계산하면 약  약 만 오천 원이었습니다. 아래 포스팅은 제가 이용했던 바로박스 SKT & 하나투어 포켓 와이파이 이벤트 내용인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로박스-포켓와이파이--추천-후기

 

 

포켓 와이파이는 기기를 소지하고 충전해야 하며 기기와 거리가 멀어지면 사용 불가한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와이파이만 제공하기에 전화, 문자 등은 유료입니다.

그럼에도 여럿이서 기기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족 등 3~4인의 사용에 최적화되어 있어요. 

 

사용 방법

  1. 로밍 신청
  2. 공항 등 로밍 센터에서 기기 수령
  3. 와이파이를 통한 비밀번호로 연결 (해외에서만 사용 가능)

 

 

나에게 맞는 것은?

 

로밍 vs 유심 vs 이심 vs 포켓 와이파이의 사용과 장단점 등을 알아보았고 나에게 맞는 것은 어느 것인지 파악해 보겠습니다.

 

  • 편리하고 싶다 : 로밍
  • 최신 기종이고 저렴한 제품이 좋다 : 이심
  • 최신 기종은 아니지만 비싼 건 싫다 : 유심
  • 여럿이서 출국하고 가성비를 따진다 : 포켓 와이파이

위 정도가 되겠습니다. 사실, 최신 핸드폰 기종이라면 고민 말고 이심을 사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장점만 있거든요. 편리하고 저렴하고 유심이나 포켓 와이파이와 같이 분실의 위험도 없습니다.

그 외 가족 등의 여행이시고 가성비를 따진다면 포켓 와이파이를 공유하여 사용하시면 좋고요. 이것저것 생각할 것 없이, 고민 없이 편한 게 좋으시면 무조건 통신사 로밍입니다.

 

그럼, 여행 계획 및 핸드폰 사용을 위한 로밍 준비를 위한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즐거운 여행 되시기 바랍니다!